대장내시경이란

 

 

근래 들어 식생활 등이 서구화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대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대장 검사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보건복지부 통 계를 보면 위암과자궁암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대장직장암은 약 15 년 사이에113% 이상 증가하여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 되었습니다. 또한 서구에 많은 것으로 알려졌던 궤양성 대장염 등도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아직도 내시경하면 보통 위내시경만을 얘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 정도로 대장 내시경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내시경 검사란 말 그대로 " 안을 들여다본다 " 는 뜻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란 호스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 까지 이용되는 최신 진단 방법입니다. 폴립(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동시에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대장 조영술사진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의 목적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대장암이나 대장염 등 대장질환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대장의 기능적인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대장용종을 발견하여 미리 제거하는 것입니다. 

 

특히 대장암은 대장용종으로부터 발생되어 대장암으로 진행되는 암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따라서 대장용종 단계에서 절제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대장암 수술 후의 경과 관찰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하고, 궤양성대장염이나 크론씨 질환, 장결핵 등 대장 염증성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도중 경과관찰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과민성 장 증후군, 만성 변비 등 기능성 장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분

 

1. 변을 본 후에도 변이 남아있는 듯 불쾌하며 잔변감으로 화장실에 자주 간다.

2. 만성적인 설사 점액변 또는 혈액이 혼합되어 나온다.

3. 대장암이나 조기 대장암 또는 대장 게실이 의심되며 변이 가늘어 지고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겼다.

4. 하복부에 자주 통증이 있으며 설사 변비가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5. 최근 배변의 횟수가 변화가 있으며 원인 불명의 빈혈이 있다.

6. 발견된 용종을 제거하기 위해 실시.

7. 아랫배가 아프거나 수시로 당긴다.

8.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식후 불편감이 커졌다.

9. 가족 중에 대장암이 있는 사람.

10. 용종 제거의 병력을 가진 사람.

11. 10년 이상 된 궤양성 대장염 환자.

12. 가족성 용종증 환자.

13.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 증후군.

14. 대장 조영술 또는 에스상결장경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 경우.

 

대장내시경 검사준비

 

1. 검사예약.

2. 외래 진찰실에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의뢰하면 간호사에게 검사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준비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3.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대장 정결.

4. 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되어야 정확한 검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으면 검사 도중 대장 내에 많은 공기를 넣기 때문에 더욱 고통스럽게 됩니다.

5. 깨끗한 대장정결을 위해서 검사 전날은 씨가 있는 과일(참외, 포도, 수박 등)과 김치 등의 채소 및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금합니다.

6. 검사 전날 저녁은 죽을 드시고, 대장정결제는 병원에서 설명을 들으신 내용에 따라 복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