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의 원인

 

변비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식이성 섬유소 섭취의 부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습관이 서구식으로 바뀌면서 식이섬유 섭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성에서 변비가 휠씬 많은 이유로는, 여성의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장운동을 지연시키고 분만등에 의해서 골반저근육이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고령이 되어 변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음식물 섭취의 감소, 운동량의 감소, 복근과 골반근의 약화 등이 원인입니다.

변비의 또 다른 많은 원인은 배변 욕구의 억제입니다.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아침 등교나 출근 시간에 쫓겨 배변 욕구를 억지로 참게 되는 일이 반복되다 보면 자연스런 배변 욕구가 사라지게 되어 변비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부족도 변비의 한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약제(일부 고혈압제제, 칼슘제제, 제산제 등)들과 척추 손상, 우울증, 변비약 남용 등등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진단

 

1. 정확한 병력 청취와 진찰

 

환자의 식사량과 식생활 습관, 변비가 있어온 기간, 배변 횟수, 배변 시 걸리는 시간, 과도한 힘주기는 없는지, 변의는 잘 느끼는지, 변의 굵기와 단단한 정도, 잔변감의 유무 등을 정확히 청취 해야 하고 전신질환, 수술, 약물 복용 여부 등의 기왕력을 알아야 하며, 직장수지검사를 통해 직장 내 대변의 유무와 성상, 항문 질환과 배변 유도 시 항문 및 직장의 수축 여부, 직장을 폐쇄하는 질환 유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대장내시경 또는 대장 조영술

 

직장 및 대장내의 대변의 통과를 막는 암이나 용종, 게실, 염증성 장 질환 등을 발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3. 대장 통과 시간 검사(장 운동 검사)

 

대장의 시발점인 맹장에서 항문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검사로 장이 정상적으로 운동하는지 확인합니다. 

 

4. 배변 조영술

 

대장통과 시간이 정상이라도 항문에서 대변이 배출되지 않는 여러 가지 질환을 찾아내기 위해 인공대변을 주입하여 대변을 보게 하면서 X선 사진을 찍는 검사입니다. 

 

5. 항문 근전도 검사

 

골반저와 항문주위에서 항문의 개폐를 조절하는 근육들과 그 근육들을 지배하는 신경의 기능을 검사합니다. 

 

6. 항문 내압 검사

 

대변의 마지막 관문인 항문 괄약근의 압력과 감각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변비의 치료

 

가장 중요한 측면은 먼저 정확한 진단입니다. 자가진단만으로 혹은 매일 변을 보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상습적으로 자극적인 하제를 상용하는 것은 대장의 무력증을 초래하여 궁극적으로 대수술을 피할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항문 주변의 근육 및 신경계통의 부조화에 의한 배변장애의 경우 또한 자가진단 및 노력으로 악화되어 회음부하강증, 불완전직장탈, 직장점막탈 등의 상태를 초래하여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먼저 어떠한 것이 원인이 되어 변비가 되었는지 먼저 알고 거기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