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용종

 

대장에 비정상적으로 발생한 조그마한 혹을 대장용종이라 합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우리나라의 사망원인 1위는, 악성종양(암), 이중 대장암은 4번째를 차지하고 있지만, 대장암은 다른 악성종양과는 달리 다행스러운 것은 약 90%이상에서 선종이라는 용종 단계를 거쳐서 암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바꿔서 이야기 하자면, 정기적인 대장검사로, 발견된 용종을 미리 제거 한다면 대장암의 대부분은 예방이 가능할 것입니다. 

 

조기대장암이나, 진행성대장암의 경우는 개복수술로 대장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하며, 항암제 치료까지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로 대장용종을 조기에 발견하여 대장용종을 미리 제거한다면 대부분의 대장암은 발생하지 못 할 것 입니다. 

 

용종(폴립)절제술

 

대장에 종종 발생하는 용종은 점막이 혹처럼 불쑥 튀어나온 것을 말하는 것으로 용종 중의 상당수가 종양성으로 부분적으로 암세포가 숨어있거나 그대로 놔두면 악성화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용종 전체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을 통해 올가미를 넣고 용종의 목에 해당하는 부위를 조여 맨 다음 전기를 통하여 잘라냅니다. 잘래 낸 용종은 회수한 다음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하여 어떤 종류의 용종인지 알아봅니다. 치료 후에는 바로 귀가할 수 있습니다. 

 

검사절차

 

- 용종 절제술시 전류를 사용하므로, 감전방지를 위해 접지판을 피부에 부착합니다.

- 내시경이 삽입되어 대장 점막 종양이 있는 위치에 도다랗면 내시경을 통해 용종에 올가미를 걸어 조인 후 전류를 흘려 절제합니다.

- 필요 시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